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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덕 & 이용기(2020). 상권애착 - 상권만족, 상권충성도, 그리고 친환경 행동에 미치는 영향, 상품학연구, 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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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9-12 18:24 조회1,26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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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투고하는 데 가장 오래 걸린 논문입니다.
그래서 애착이 많이 갑니다.

지금까지 상권에 대한 연구는 정략적인 기술통계를 통해 이를 해석하는데 많이 의존해 왔습니다.
이에 비해, 본 연구는 다양한 장소애착의 선행연구들을 차용하여
특정 상권에 대해 소비자가 보유하고 있는 상권애착을 이야기하는 첫 융합연구일 것입니다.

상권애착의 관점에서 상권을 접근하는 것은
현재 정책기관들이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상권활성화 정책"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또한 상권에서 "친환경 행동"을 연구단위로 삼은 것은 앞으로 상권활성화 정책에서
"상권의 친환경 이미지"의 중요성을 이야기 하고 싶어서 입니다.

상권활성화 구역, 상권르네상스, 전통시장 활성화, 골목상권 활성화 등의
키워드로 대표되는 상권 재활성화 정책에서 본 연구는
단기적으로는 현재 중심이 되고 있는 상권의 이미지 개선, 환경 개선, 시설 개선도 유효하지만
장기적으로 상권 재활성화 정책이 배후지역에 분포해 있는 소비자의 상권애착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정책의 지속적 효과성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 또는 어떤 특정한 목표를 가지고  다양한 상권을 방문합니다.
그 많은 상권 가운데, 제가 좋아하고 정서적으로 선호하는 상권이 3개 정도 있습니다.
그런 것이 상권애착입니다.
소비자의 특정 상권에 대한 애착은 상권만족과 상권충성도를 강화시키고
구축된 상권애착은 해당 상권의 경쟁력 유지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 것이 본 논문입니다.

본 논문을 통해 소비자의 상권에 대한 감정과 평가에서
상권애착을 통한 접근이 좀 더 다양하게 이루이지길 바랍니다.

이수덕 올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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