옳은방향

컨설팅과 교육

서비스 원칙

다시찾는공인중개사_서비스 원칙

The Principle of Service

몇 년 전, 창업박람회 행사장에 외식시장에서 성공한 유명한 사업가가 강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멋진 강의였으나, 중간에 부동산 중개업자에 대한 평가를 하는 데 깜짝 놀랐습니다. 매장을 구하는 과정에 대한 어려움을 설명하는데 중개업자를 함께 일하는 파트너가 아닌 기능적으로 이용하는 대상으로 폄하하는 것을 보고 참담함을 느꼈습니다. 그때 저는 그 강연자의 인격을 탓하기 전에, 먼저 제 자신을 돌아보고 앞으로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가 넘치는 부동산 중개서비스를 시작해야겠다는 다짐을 했습니다.

다시찾는공인중개사는 부동산 중개 서비스의 가치제안인 “고객의 이익과 가치 이외에 어떠한 곳도 쳐다보지 않습니다”의 신념을 지키기 위해 아래의 7가지 부동산 중개 서비스의 원칙을 제시하고 이를 지켜나가면서 앞으로 ‘부동인(不動人)’으로 올바르게 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1. 고객의 이해와 요구에 기초하다

매장, 사무실, 사옥 등 부동산 중개대상물을 고객의 원하는 요구에 완전히 부합하게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고객의 이해와 요구에 부합하는 거래조건의 물건을 최대한 수배하려고 노력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2. ‘있는 그대로’ 설명하다

부동산 중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물건에 대한 정보를 ‘있는 그대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정보를 제공했을 때 고객은 가장 최적의 합리적인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3. ‘더 나은’ 계약서에 집착하다

부동산 거래에서 권리금, 보증금, 임차료, 건물관리비 등 금적전인 부분은 핵심적 사항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금전적인 거래조건이외에 권리관계, 근저당 비율, 원상복구의 조건, 기타 사안별 권리와 의무관계 설정 등에 관련된 계약서의 특약조건은 계약과정에서 중개업자가 명확하게 풀어야 할 문제입니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상당히 그러하지 못합니다.
‘거래성사’에 집중하는 중개는 품질이 높은 계약서를 생산하지 못합니다. 다시찾는공인중개사사무소는 ‘거래성사’에만 집중하는 계약서가 아닌, 고객에게 더 나은 이익과 가치를 제공하기 위하여 계약의 1분 전까지 ‘더 나은’ 계약서를 작성하는 일에 집착하겠습니다.

4. 합리적인 비용 청구가 신용의 기초이다

계약 전에 상호 합의된 약정이 없다면, 다시찾는공인중개사사무소는 권리금, 건물관리비, 기타 발생비용 등을 중개보수 산정에 넣지 않습니다. 또한 낮은 중개보수로 고객을 유인하지 않습니다. 모든 중개보수는 법에서 명시한 요율에 기초하여 상호 협의하여 합리적인 수준에서 결정됩니다.
다시찾는공인중개사사무소는 부동산 중개에서 합리적인 비용 청구가 상호 신용의 기초이자 고객이 다시 찾아주는 이유가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5. 부수적 계약조건의 중요성을 호소하다

부동산 계약에서 원상복구의 조건, 냉난방기 시설 여부, 인테리어 시설의 적합성, 렌트프리, 원상복구 조건, 관리비 이외에 상시적 추가비용의 존재여부 등 부수적인 계약조건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치 않은 것 같습니다.
보증금, 임차료, 관리비 등 주요한 계약내용 이외에 부수적인 계약조건은 계약기간동안 고객의 부담해야 할 의무와 현실적인 비용부담이기에 결코 간과할 수 없는 것입니다.

6. 계약서를 설명하다

놀랍게도, 현실에서 계약 당사자들은 주어진 계약서에 그냥 서명하는 경우가 상당히 발생합니다. 그렇게 하면 절대 안됩니다. 계약과정에서 상호 합의된 사항이 기재된 계약서를 계약시점에 반드시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다시찾는공인중개사사무소는 시간이 걸려도 계약시점에 계약서를 성실히 읽어드리고 최대한 이해하시기 쉽게 설명을 드립니다.

7. 가계약은 진행하지 않습니다.

다시찾는공인중개사는 계약서가 없는 상태에서 구두로 진행한 계약내용만으로 가계약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가계약은 빠른 계약의 장점이 있지만, 본질적으로 계약당사자의 권리와 의무관계, 계약내용의 이행시점 등이 불분명하고, 상호 오해의 소지를 유발할 수 있기에 가계약은 계약당사자가 원한다고 하더라도 원칙적으로 진행하지 않습니다.